창립 93년 역사를 자랑하는 동남권 대표 향토기업 대선주조가 미래 식음료 산업 선도를 위해 제조업 혁신, 친환경 활동, 협업 마케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대선주조의 주력 제품 '대선'은 탁월한 맛과 독보적인 깔끔함으로 고객에게 꾸준히 사랑받는 제품이다. 대선은 2022년 1월 과당 제로 소주로 리뉴얼하며 식음료 업계의 무가당 트렌드 중심에 섰다. 업계 최초로 개발한 원적외선 숙성 공법으로 목 넘김이 부드러운 소주를 구현했으며, 최고급 식물성 감미료 토마틴 함량을 2배 늘려 제품의 풍미를 향상시켰다. 올해 국내 최대 주류 품평회로 평가받는 대한민국주류대상에서 대상을 받으며 제품의 품질을 재입증했다.
스마트 첨단지능 공장 구축을 통한 제조업 혁신도 활발하다. 대선주조는 2021년 식음료 부문에서 유일하게 정부 주관 'K스마트등대공장' 사업에 선정된 후 국내 최초 등대공장을 구축한 포스코DX와 기존 생산공장을 스마트공장으로 전환하는 사업을 시작해 내년 완공을 앞두고 있다. 이를 통해 미래 식음료 산업생산·설비·품질 등 공장 운영 정보를 실시간으로 받고, 다관절 로봇을 활용한 공정 물류 자동화와 인공지능(AI) 비전검사기, 산업제어 보안 시스템, 빅데이터 분석체계 등 지역 중소기업의 스마트 혁신을 이끌 계획이다.